안녕하세요. 언제나 꼼꼼한 꼼지락을 추구하고 싶은 꼼꼼지락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오래전에 안구를 적출하고 의안을 착용해 오시다가 눈 속과 눈꺼풀의 변화로 인해 더 이상 의안으로는 원하는 모양으로의 교정이 불가능해 서울의 유명 병원에서 눈 모양을 살리는 성형 수술을 하시고 새로운 의안을 제작하기 위해 방문해 주신 고객님의 의안 제작후기입니다.
수술을 하기 전 이 고객님은 아래 눈꺼풀이 매우 짧은 상태에서 의안을 착용해 오고 계셨습니다. 하지만 눈 속이 전체적으로 꺼지는 증상이 겹쳐지면서 그것을 커버하기 위해 의안을 크게 제작할 수 밖에 없었던 경우였습니다. 그렇게 제작된 의안을 장기간 착용해 오면서 아래 눈꺼풀에 많은 힘이 실리면서 탄력을 잃고 점점 아래로 처지게 된 것이죠. 그래서 눈 속이 꺼지는 것을 돋우기 위한 수술과 아래 눈꺼풀을 깊게 만들어 주는 수술을 하게 된 것입니다. 수술을 하면 잘 나올때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에는 다시 이전으로도 되돌리기가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의안으로 최대한 살려 본 후에 더 이상 되지 않을 경우 최종적으로 수술을 권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세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안으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고객님과의 의견과 함께 시도하고 고객님도 그렇게 제작되어지는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바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하고 오신 대부분의 고객님들도 수술을 하지 않고 의안을 새롭게 제작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이 고객님은 저에게 처음 방문해 주신 분이셔서 그런 시뮬레이션의 기회가 없었죠. 그래도 다행히 수술이 잘 된 경우라 수술 전보다 나은 모습으로 의안을 착용 할 수가 있었습니다.
사실 이 고객님은 저에게 오기 전에 안성형수술을 한 그 병원의 의안실에서 의안을 제작하셨는데요. 생각보다 원하는 상태로 의안이 제작되지 않아 수술을 후회할 정도로 매우 실망을 하신 상태에서 저에게 오셨습니다. 이렇게 찾아 오신 고객님은 저에게 있어서도 큰 도전 의지와 열정을 갖게 함과 동시에 혹시나 고객님이 원하시는 수준의 만족을 드릴 수 없게 될까봐 걱정도 많이 되는 편입니다. 그래도 다행히 고객님이 원하셨던 대부분의 것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의안이 제작되어 고객님과 저도 무척이나 기분이 좋게 의안 제작을 마무리 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여러 우여곡절 끝에 완성된 의안 사진을 먼저 보시죠.
이 고객님의 의안은 본을 뜨는 과정부터 완전히 새롭게 시작해야 했습니다. 기존에 착용했던 의안은 수술로 인해 전혀 맞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나중에 본을 뜨고 난 후에 기존 의안을 보니 눈 속의 둘레는 넓어지고 두께는 얇아진 형태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수술로 눈 속을 돋우면서 아래 눈꺼풀을 깊게 만든 결과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겠죠.
하지만 이 고객님의 시뮬레이션 과정도 순탄하지는 않았습니다.
고객님이 원하는 방향이 아주 명확했기 때문인데요. 고객님이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아래 눈꺼풀이 아래로 처지거나 눈 밑 살이 정상의 눈보다 튀어나오지 않게 하면서 눈의 모양도 어느 정도 비슷하게 나오는 의안의 제작을 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수술 이후 붓기 때문인지 그렇게 수술이 된 것인지는 정확하게 판단이 안 되지만 아래 눈꺼풀의 살이 반대쪽 눈과 비교해 약간 더 튀어나오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정상적인 눈도 눈 밑에 도톰하게 살이 어느 정도 있는 분이셨지만 의안을 착용하는 눈의 눈 밑 살은 고객님이 보시기에는 너무 도드라진다고 생각을 하고 계셨고, 의안을 착용하면 그 눈 밑 살이 더욱 튀어나오게 되었던 것입니다.
문제는 고객님이 원하는 방향을 전부 만족하는 것은 불가능 했습니다. 튀어나오는 눈 밑 살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안이 작아져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눈이 정상 눈과 비교해 차이가 많이 생기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두개의 문제를 동시에 완벽하게 해결하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왜냐하면 여러 번 언급 했듯이 이 두 가지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하나를 해결하면 또 다른 하나의 문제가 커지는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 고객님도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눈 밑 살에만 집중해 시뮬레이션을 하면 눈 떠짐이 어색해 지고, 눈 떠짐을 살리기 위해 시뮬레이션을 하면 눈 밑 살에서 문제가 발생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두 가지를 고객님이 원하는 수준으로 동시에 만족 시켜드리기 위해 저희 코리아의안센터의 커스텀제작 시스템의 장점인 세밀하고 다양한 시뮬레이션과, 고객님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확인 시켜드리며 많은 대화를 통한 자세한 설명도 함께 이루어 졌습니다.
이렇게 많은 시뮬레이션과 대화를 통해 고객님께서도 만족 할 수 있는 의안의 본이 완성 되었습니다. 이제는 의안사만의 작업 영역으로 넘어갑니다.
착색과 코팅, 그리고 광택 작업인데요.
이 고객님은 의안의 색보다 모양을 중요시 하셨지만, 착색은 정말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래서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작업이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저는 적어도 의안사가 정해 놓은 기준 이상으로는 색이 꼭 완성이 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고, 그것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고객님은 눈 밑 살과 모양에 많은 치중을 하셨지만 그래도 의안사는 나머지 모든 과정에 집중에 집중을 하면서 아래의 사진들에서 보듯이 착색 과정을 끝냈습니다.
눈동자의 색이 짙어 다양한 밝기로 의안의 사진을 찍었습니다. 이 점 참고해서 보시면 될듯 합니다.
이제 착색 작업이 끝나고 코팅과 광택 작업이 남았습니다. 이 고객님 의안의 광택 작업 역시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의안 뒷면의 굴곡을 그대로 살려서 의안을 제작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의안 뒷면이 고객님의 눈 속처럼 울퉁불퉁 하게 제작이 되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제 말을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위의 사진은 의안의 뒷면을 찍은 모습입니다. 뒷면이 매우 굴곡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모양도 광택은 완벽하게 완성이 되어야 합니다. 굴곡들은 그대로 살리면서 거친 부분 없이 광택을 끝내야 하는 것이죠. 이런 표면의 광택을 낼 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도구들이 사용 할 수 없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렇다고 그냥 대충대충 넘어가는 것은 제 스스로가 절대 용납이 안 되기 때문에 시간이 좀 소요가 되더라도 즉석에서 그때의 상황에 맞게 공구들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보통의 의안보다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광택 작업이었지만 작업을 끝내고 나면 성취감으로 인해 기분은 더욱 좋습니다.
이제 의안이 완성 되고 고객님이 착용할 일만 남았는데요. 그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하고 이번 포스팅은 이것으로 마치겠습니다.
코리아의안센터 KOREA ARTIFICIAL EYE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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