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제나 꼼꼼한 꼼지락을 추구하고 싶은 의안사 꼼꼼지락꾼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의안 제작 과정이나 설명보다는 의안이 빠지는 이유에 대해서 많은 설명을 했는데요.
(커스텀 입체의안 제작 후기 - 의안이 빠지는 이유 http://blog.daum.net/koreaarteye/130 )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에서 많이 다루지 않은 고객님의 의안에 대한 제작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고객님은 눈 속이 갑자기 좁아지면서 기존에 착용하던 의안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의 눈 속에 맞는 형태의 의안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힘을 거의 잃은 아랫눈꺼풀로 인한 의안 빠짐 현상도 현저하게 줄어들 수 있는 의안의 형태를 제작해야 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눈 속의 형태와 특징에 맞는 정교하고 자세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했죠. 그래서 의안이 빠지는 증상으로 오시는 고객님들의 시뮬레이션은 평균적으로 시간 소요가 더 많은 편입니다. 그렇게 해서 의안의 형태가 완성이 되면 고객님도 거울을 통해 직접 확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이번 고객님도 다른 고객님과 비슷한 점을 우려하셨는데요. 제가 의안이 작아져야 한다고 설명을 드리니까 의안을 착용했을 때에도 눈이 정상 눈보다 작게 떠질 것을 염려하셨던 것이죠. 하지만 실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종적으로 완성된 의안의 형태를 착용하고 거울을 보셨을 땐 그런 걱정이 많이 사라지셨죠. 의안은 기존 의안에 비해 1/3도 안 되지만 눈이 떠지는 모습은 정상 눈과 거의 비슷해 졌기 때문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보여드렸지만, 기존 의안의 크기와 새로 제작된 의안의 크기를 비교해 보시죠.
작은 의안이 새로 제작된 의안입니다. 옆에 있는 큰 의안을 보시면 이게 같은 사람이 착용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종종 있을 정도로 흔하죠. 그래서 제가 의안도 일년에 1~2번씩은 광택을 내주시고, 세척도 꼼꼼히 하라고 신신당부를 하는 것입니다. 의안이 매끄럽고 깨끗해야 눈 속에 염증도 덜 생기고, 염증이 심하지 않아야 눈 속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객님께서 집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의안 관리법은 세척을 잘 하는 것뿐인데요. 그래서 제가 의안 세척법에 대해서도 예전에 포스팅을 했는데요.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의안 세척법에 대해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의안 세척법 - http://blog.daum.net/koreaarteye/74 )
시뮬레이션을 통해 의안의 형태가 완성이 되면 착색과정으로 넘어가게 되죠. 아래의 사진은 착색이 거의 마무리 된 의안의 사진입니다.
밝게 촬영된 사진을 먼저 봤는데요. 이젠 어둡게 촬영된 사진입니다.
이제 기존 의안과의 비교사진입니다. 우선 밝게 촬영된 사진을 보시죠.
두 의안의 색은 조금씩 다른데요. 우선 눈동자의 색에서 미묘한 차이가 있고, 흰자의 색도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기존에 착용하던 의안이 매우 오래된 의안이기 때문에 지금 현재의 눈 색과 차이가 좀 있었는데요. 고객님이 지금보다 젊었을 때 제작한 의안이라 눈동자의 백테가 반영이 안 되어 있지만 새로 제작된 의안에는 그 부분이 보완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의안은 동공과 홍채의 경계면이 뚜렷하지 않고 아주 거칠게 표현이 되었는데요. 아래의 기존 의안을 찍은 사진을 보시죠.
확대한 눈동자를 보면 실제 눈동자의 형태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는 쉽게 알 수 없겠지만 날이 좋은 야외에서는 그 형태를 쉽게 알 수 있을 정도로 착색의 퀄리티가 많이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의안은 어두운 곳에서는 그 색과 디테일의 차이를 구분하기가 어려워지지만 밝은 곳에서는 그 차이가 바로 느껴지기 때문에 코리아의안센터는 디테일에 있어서도 신경을 무척 쓰는 편입니다.
착색이 마무리되면 코팅과 광택 과정을 거쳐 의안이 완성됩니다. 그럼 고객님께서 실제로 의안을 착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완성된 의안을 보시죠.
눈동자의 디테일에서 기존 의안과 구분이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기존 의안과의 비교사진입니다. 우선 어둡게 촬영된 사진부터 보시죠.
어둡게 촬영된 사진에서는 눈동자의 색과 디테일을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제 밝게 촬영된 사진을 보시죠.
기존 의안과 흰자는 거의 비슷하지만 눈동자의 색과 디테일은 약간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설명을 하기 위해 저는 항상 촬영을 할 때 다양한 조도와 조리개값을 설정해 촬영을 하고 있고,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씩 다른 여러 버전의 사진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이제 의안 뒷면을 보시죠. 의안 뒷면의 광택은 의안의 착용감에 많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의안 뒷면의 광택에도 무척 신경을 쓰고 있고, 굴곡이 많은 형태의 의안은 거의 의안 뒷면을 같이 촬영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봐서는 광택의 차이를 구분하기가 어렵지만 매끄러운 형태로 반사된 빛을 보시면 어느 정도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제 기존 의안의 뒷면을 보시면 그 차이를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위의 사진 중 첫 번째 사진을 보면 의안의 노랗게 착색이 된 부분이 있는데요. 확대한 사진은 그 부분을 담은 것입니다. 그 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깊은 상처와 함께 이물질이 스며들어 노랗게 변색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의안을 오래 착용하면 의안 표면에 상처들이 많이 생기는데요. 사진속의 상처는 세월의 흔적일 수도 있겠으나 처음 의안이 완성되었을 때 광택이 제대로 마무리 되지 않았거나, 고객님께서 임의로 의안에 광택이나 손질을 했을 가능성이 높은 상처입니다. 그 정도로 깊은 상처이고 눈에 자극을 많이 줄 수 있는 상처인 것이죠. 보통 세월이 지나면서 상처가 있는 의안은 아래의 사진과 비슷한 양상을 보입니다.
위의 사진은 고객님의 기존의안을 촬영한 사진인데요. 옆의 확대한 사진을 보면 잔 상처들이 많아 반사된 빛의 형태가 매끄럽지 못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부분들이 별도의 광택서비스를 주기적으로 받지 않고 오랜 기간 의안을 착용했을 때 나타나는 대표적인 의안 표면의 형태입니다.
이제 의안 뒷면 사진 중 두 번째 사진을 보시죠.
의안 윗부분의 투명하게 붙여진 부분을 보시면 기포와 함께 노랗게 착색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옆의 확대된 사진을 보시면 착색된 부분과 기포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 의안은 대체적으로 마무리가 좋지 못한데요. 의안은 제작 과정에서 기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포는 잘 매워주어야 위의 사진처럼 되질 않게 되죠. 기포의 일부가 바깥으로 드러나면 그 부분은 눈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또한 기포가 의안 표면과 거의 붙어있게 되면 위의 사진처럼 이물질이 기포 속으로 스며들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이런 부분은 반드시 마무리 과정에서 없애야 하는 것입니다.
이제 이렇게 완성된 의안을 착용한 모습을 보시죠.
눈꺼풀이 많이 힘을 잃었기 때문에 아주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 하지만 의안이 빠지는 증상으로 인해 고민을 하는 분들에게는 이 사진과 제 포스팅의 글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을 하기 때문에 고객님의 눈 사진도 함께 올리는 것이죠.
끝으로 의안을 착용하는 분들 중에서 그 모습이 자연스러운 분들보다는 그렇지 못한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부자연스러운 분들이 의안에 대한 고민이 더 많을 수밖에 없죠. 눈 모양이 자연스러운 분들은 의안만 편하게 잘 제작해 주면 나머지는 저절로 따라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부자연스러운 분들은 의안으로 모든 부분을 정상 눈처럼 하기에는 한계가 더 많기에 조금이라도 나아지길 원하시고, 그래서 고민도 더 많으시죠. 그렇기 때문에 제 포스팅이 그런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쓰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이 의안 착용자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팅을 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리아의안센터 KOREA ARTIFICIAL EYE CENTER
의안사의 꼼꼼지락 공작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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