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제나 꼼꼼한 꼼지락을 추구하고 싶은 의안사 꼼꼼지락꾼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조금은 특별한 포스팅인데요. 고객님이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고 동유럽 쪽에서 오신 분이라 기존에 착용하던 의안이 우리가 흔히 보던 의안이 아닌 유리(사기) 재질의 의안을 사용하고 있었죠. 대한민국의 의안 기술이 뛰어난 것을 아시고 대한민국에 머무르는 동안 의안을 제작하셨습니다(코리아의안센터는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나라 고객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찾아오십니다). 많진 않지만 아직도 아래의 사진처럼 유리 재질의 의안을 제작하는 곳이 있는데요. 사실 지금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PMMA가 나오기 전까지는 유리 재질의 의안을 사용했습니다. 대부분 맞춤의안의 형태보다는 기성의안의 형태로 착용자가 의안의 형태에 고생스럽게 적응해 가며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죠. 그리고 작업 방식이나 교정, 착색이 현재의 방식들보다는 용이하지 않으면서도 디테일적인 요소는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지 않게 되었죠. 우선 의안 사진을 보시죠.
첫 번째, 두 번째 사진을 보면 눈동자 부분의 표면에 상처가 무척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 때문에 굉장히 고통을 호소하셨죠. 이런 재질의 의안은 코리아의안센터에서 사용하는 PMMA보다 표면 경도가 높은 재질이지만 눈꺼풀의 지속적인 마찰과 잘못된 관리 그리고 오랜 사용기간은 의안 표면의 상처를 피해갈 수는 없는 것이죠. 또한 표면의 매끄러움이 PMMA보다는 오래 지속되긴 하지만 집에서 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표면을 매끄럽게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오히려 위의 의안처럼 표면이 훨씬 안 좋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렇게 거친 의안의 표면을 하루에도 수천 번 윗눈꺼풀이 왕복했다고 생각해 보시면 이 고객님의 고통을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의안 표면의 매끄러움은 무척 중요합니다. 의안의 요소중에 안 중요한 것은 없지만 사후 관리적인 측면에서 이런 부분은 충분히 없앨 수 있기 때문에 광택 서비스는 매우 중요한 것이죠.
그래서 코리아의안센터에서는 고객님들에게 1년에 1~2번 광택 서비스를 받으라고 반드시 말씀을 드리고, 횟수에 상관없이 무료로 해 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코리아의안센터에서 제작하지 않은 의안도 무료로 광택서비스를 해 드리고 있죠. 모두 무료로 해 드리는 이유는 제가 해드려야 할 일이 많지 않기도 하고 시간도 길어야 5분이면 충분하기 때문이죠. 특별히 하는 일이 없는데 딱히 돈을 받을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그에 비해 고객님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죠. 그래서 의안을 착용하시는 분들이 부담 없이 올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제가 제작하지 않은 의안도 광택서비스를 해 드리고 있는 것이죠. 단, 의안 표면 검사를 먼저 하고 광택 서비스를 통해 해결되지 않는 부분들이나 기타 고객님께서 알아야할 부분들은 반드시 설명을 드리고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받는 것도 의안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1년에 1~2번 정도 받으라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죠. 광택 서비스의 효과가 좋은 시기는 대기가 건조하고 바람이 많이 불 때 인데요. 건조하거나 바람이 불면 의안이 빨리 마르기 때문에 훨씬 불편해 집니다. 그럴 때 광택 서비스를 받으면 다시 매끄러워진 의안 표면으로 인해 마르는 속도가 많이 느려지면서 좀 더 편한 착용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다시 위의 의안 사진을 보실까요?
어딘가 이상하지 않으세요? 눈동자야 그렇다고 해도 흰자 부분이 아무것도 없이 그냥 하얗게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살짝 핏줄의 흔적이 있긴 하지만 거의 없는 것을 볼 수 있죠. 어린 아이들의 눈을 보면 핏줄이 거의 없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 고객님도 아주 오래전에 이 의안을 사용했고, 시간이 흐르면서 정상 눈의 흰자 색이 많이 변해버린 것이죠. 사실 아무리 오래 착용했다고 해도 이정도로 다르진 않습니다. 처음부터 제대로 착색이 되지 않은 이유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죠.
고객님은 의안을 오랜 기간 교체하지 않아 눈 속의 공간에 비해 의안이 작은 상태였습니다. 덕분에 눈꺼풀이 많이 늘어나지 않아 많이 무너지지는 않은 상태였습니다. 한마디로 지금 현재의 상태에서 조금만 보완을 하면 기존 의안에 비해 많이 좋아질 수 있는 상황이었죠. 디테일하게 대화가 통하지 않았기 때문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직접 보여드리면서 의안의 형태를 제작하고 착색 공정으로 넘어갔습니다.
착색이 거의 마무리 된 상태의 의안 사진을 보시죠. 우선 밝게 촬영된 사진입니다.
눈동자가 상당히 검은색에 가까운 상태라 밝게 촬영을 해도 눈동자를 제대로 담아낼 수가 없었죠. 이제 어둡게 촬영된 사진을 보시죠.
어둡게 촬영한 사진에서는 눈동자가 그냥 검은색으로 표현이 되는데요. 우리나라 사람보다 기본적인 눈동자의 색이 무척 검은 색에 가까운 상태입니다. 이런 눈동자는 대부분 어린아이나 젊은 여성에게 자주 보이는데요. 이 고객님은 중년의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검은 눈동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제 기존 의안과의 비교 사진을 보시죠. 우선 밝게 촬영된 사진입니다.
우선 눈동자의 크기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동자의 끝부분이 다른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새로 제작하는 의안은 눈동자의 끝이 흐려지면서 자연스럽게 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의안은 눈동자와 흰자의 경계가 매우 명확하죠. 사실 흰자와 눈동자의 경계가 이처럼 명확한 눈은 흔치 않습니다. 대부분은 그 경계가 흐릿해 지면서 연결이 되죠. 간혹 아주 뚜렷한 경계를 가진 분들도 계시지만 실제 의안을 착용하게 되면 이렇게 착색이 된 의안은 눈동자가 어딘지 모르게 어색한 느낌이 나게 되죠.
이제 어둡게 촬영된 사진을 보시죠.
어둡게 촬영된 사진을 보시면 흰자의 디테일과 색의 차이가 명확한데요. 그 동안 이렇게 하얀 의안을 착용해 오셨던 것이죠. 새로 제작한 의안을 착용한 사진을 보시면 흰자의 색 차이를 어느 정도는 가늠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 새로 제작한 의안을 착용한 상태의 사진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끝으로 이 고객님은 의안 표면의 거칠어짐과 색상 차이, 그리고 눈이 작게 벌어지면서 의안 교체를 원하셨죠.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의안 표면의 거칠어짐으로 불편함이 심해지면서 교체를 하셨던 것입니다. 그만큼 의안 표면은 착용감에 많은 영향을 주죠.
많은 분들이 오랫동안 처음과 같은 착용감을 계속 유지하는 의안이 있는지, 혹은 유지 방법을 물어봅니다. 오래 착용한 분들일수록 의안의 착용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죠. 그래서 더 비싼 금액을 지불하고서라도 더 좋은 재료의 의안을 찾으려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전 다르게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코리아의안센터는 의안의 재료로 인한 가격 차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전 진짜 중요한 것은 눈 속의 공간과 형태에 맞는 의안의 모양과 의안 표면의 광택이라고 생각하죠. 물론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이건 의안의 기본 아니냐!’ 라구요. 하지만 그 기본을 지키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양쪽 눈의 눈꺼풀과 그 외의 조건들이 비슷하면 기본을 지키기가 쉽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의안 착용자들은 양쪽 눈의 조건들이 다르다보니 그 기본을 지키기가 쉽지 않죠. 그 기본을 조금이라도 지키기 위해서는 작업의 난이도가 높아지고 소요되는 시간도 많아지죠.
꼭 지켜야할 기본! 전 그 기본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눈 속은 의안에 의한 자극이 줄어들어야 근본적인 착용감이 좋아질 수 있고, 이것이 가장 기본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재료의 한계가 존재한다면 기본을 더 갈고 닦아야 좀 더 완성도 있는 의안을 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전 다양한 연마법을 지금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쯤에서 마무리를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코리아의안센터
의안사의 꼼꼼지락 공작소
KOREA ARTIFICIAL EYE CEN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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